민간자격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발급기관이 민간단체이지만 국가가 공인하는 경우입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등록된 9000개의 민간자격 중에서 검정실적, 관리주체등을 평가하여 우수한 자격을 가리킵니다. 대한민국에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의 수는 2016년 현재 100개입니다. 9000개중에 나름 공신력이 있다고 평가받는 종류가 100개 밖에 안된다는 거죠. 


두번째는 발급기관만 민간단체인 경우로 나머지 수천개의 자격증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는 이력서에 한 줄 올릴수야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인정을 받기에 조금 부족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취업을 목적으로 자격증을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국가공인이 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민간자격증 조회 및 종류 검색방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웹사이트인 (민간자격 정보서비스)를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곳은 대한민국의 모든 민간자격증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원하는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답니다.



원하는 자격증을 검색하여 클릭하면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명, 자격발급기관, 관련 직무내용 같은 것들 말이죠. 국가자격(국가공인 민간자격증) 같은 경우는 소관부처, 시행기관, 관련법령 정보까지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어디에서 시험을 주관하는지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는지 같은 것들 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www.pqi.or.kr) 이며 수시로 자격정보가 업데이트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블로그주인이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