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배움 카드 제도는 취업 및 창업이 필요한 구직자에게 고용노동부에서 일정부분의 국비를 지원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토록 하고 개인별 훈련이력을 관리하는 제도 입니다. 훈련생은 훈련과정을 통해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 받게 되는데요. 발급 받은 내일 배움 카드의 1인당 계좌한도는 200만원이며 유효기간은 1년 입니다.  카드를 발급 받은지 1년이 지났다면 당연히 재발급을 받아야만 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 재발급 정보 안내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로서 180일 (6개월) 이상 취업한 경우 아무 조건없이 카드를 다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80일 이상 취업한 경력이 없다면 2회 한도로 카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카드 발급 후 6개월 동안 수강을 안했다면 카드가 자동으로 중지된다고 하며 재발급시 100만원으로 한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카드 유효기간동안 사유 없이 훈련과정을 수강한 내용이 전혀 없는 경우, 2회 이상 계좌적합훈련과정을 수료하지 않거나 중도에 포기한 경우는 재발급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5년동안 총 300만원의 금액이 지원 되는데,  지원금이 남아 있다면 제한없이 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따로 패널티가 없기 때문에 200만원 한도로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재발급 방법

"HRD-NET" 사이트에서 하면 됩니다. 사이트에서 로그인후  [MY 서비스] 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후 몇일 뒤 [카드 신청내역조회] 메뉴에서 카드발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분실 대처법

먼저 발급한 은행(신한은행, 농협)의 고객센터에 분실신고를 하고 고용센터에 이 사실을 알립니다. 은행에서 재발급 요청을 하여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배송을 통해서 카드를 수령할 경우 1주일 정도 걸리니 급하다면 가까운 은행에 문의해서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받으시면 좋습니다.


Posted by 블로그주인이오
,